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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토리텔링 코딩] [스토리텔링 코딩]블록 쌓기로 명령하자
  • 어린이동아 취재팀
  • 2017-11-14 22: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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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딩과 관련된 개념, 배경 지식, 활용법을 이야기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알려주는 코너입니다. 코딩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이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코딩을 해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일러스트 임성훈

 

어떤 명령문이 있을까?

 

나척척 어동아, 무엇을 그리 열심히 적고 있니?

 

어동이 박사님, 저도 코딩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 계획서를 짜 보았어요.

 

나척척 오, 그래? 어디 한 번 볼까? 바퀴벌레가 기어가면 손으로 잡는 게임이로구나.

 

어동이 네, 맞아요. 스프라이트 저장소에서 ‘바퀴벌레’와 ‘손’ 스프라이트는 찾았는데 어떻게 코딩을 시작해야 할까요?

 

나척척 명령문이 적인 스크립트의 블록들을 활용하면 된단다. 스크립트 영역에 명령문을 하나씩 마우스로 끌어와 차례차례 쌓으면 스프라이트가 움직이도록 할 수 있지.

 

어동이 그렇군요! 어떤 명령문들이 있나요?

 

다양한 명령 블록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만든 ‘스크래치’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명령어 블록이 갖춰져 있어요. 각 블록은 △동작 △형태 △소리 △펜 △제어 △데이터 △이벤트 △관찰 △연산 △추가 블록 등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색깔로 구분돼 있지요. 이 블록들을 쌓으면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답니다.

 

‘동작’ 블록은 스프라이트를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어요. ‘형태’ 블록은 스프라이트의 크기, 모양, 색깔을 바꾸거나 말풍선으로 스프라이트가 말을 하게 할 수 있지요. ‘소리’ 블록은 소리를 재생하거나 소리의 크기, 빠르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펜’ 블록은 선을 그리는 데 활용하고, ‘데이터’ 블록은 숫자나 문자 등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변수’나 이들의 묶음인 ‘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지요.

 

‘이벤트’ 블록을 쓰면 블록을 언제 실행시킬지 설정할 수 있답니다. ‘제어’ 블록으로 반복 알고리즘과 선택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관찰’ 블록으로는 질문을 입력하고 대답값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도록 만들 수 있어요. ‘연산’ 블록을 이용하면 숫자를 더하거나 뺄 수 있으며 수의 크기를 판단할 수 있지요. ‘추가 블록’을 만들면 함수를 만들어 활용하거나 코딩할 때 필요한 새로운 블록도 만들 수 있답니다.

 

▶심소희 기자 sohi07@donga.com

도움말=경기 한터초 홍지연 선생님

 

 

어린이동아 취재팀 kids@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어린이동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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