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직업 ‘직업상담사’
궁금해! 이 직업
세상에는 수없이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꿈은 너무너무 많은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수요일 연재되는 진로 지면의 ‘궁금해! 이 직업’을 놓치지 마세요. 어린이의 관심이 높은 직종에 종사하는 직업인으로부터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봅니다.
직업상담사에게 직업 상담을 받는 모습. 미래엔 진로동영상 ‘꿈나침반’ 캡처
누군가 진지하게 상담을 받고 있네요.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하고 면접을 보는 모습도 보여요.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오늘은 ‘직업상담사’를 만나봅니다. 직업상담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볼까요?
교육전문출판기업 미래엔의 진로 동영상 꿈나침반의 ‘직업상담사’ 편을 가상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어동이: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직업상담사: 안녕하세요? 저는 직업상담사 손민정이라고 합니다. 직업을 찾는 사람에게 알맞은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원을 뽑는 회사에 적합한 사람을 추천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지요.
어동이: 직업상담사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직업상담사: 직업선택, 직업탐색, 업무 적응 등 직업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상담해주고 이들이 적합한 직업 또는 직장을 선택하거나 해당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미래의 유망 직업에 대해 연구하는 것도 직업상담사의 업무이지요.
어동이: 직업상담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하나요?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들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직업상담사 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1급과 2급으로 나뉘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치러야 얻을 수 있지요. 이 밖에 직업상담사가 되려면 대학 및 대학원에서 심리학, 경영학, 경제학, 교육심리학 등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어동이: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 특정 직업을 경험하는 것도 도움이 될까요?
직업상담사: 물론이지요. 직업상담사 중에 직업 경험을 먼저 한 뒤 직업상담사로 직업을 바꾸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해보면서 겪을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경험해보면 직업상담사로서 활동할 때 도움이 되지요. 대학을 졸업한 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해 인턴 과정 등을 거쳐 전문적인 직업상담사로 성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업상담사가 되면 지방자치단체, 민간업체, 공공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대학청년고용센터, 일자리센터, 취업지원센터, 직업학교 등에서 일하게 되지요.
어동이: 직업상담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직업상담사: 직업을 찾고자 하는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어야 하므로 타인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와 공감 능력이 중요합니다. 개개인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수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정리하는 능력도 요구되지요. 뿐만 아니라 노동시장의 상황과 직업 전망을 예측하는 분석력도 필요합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직업들이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한 직업들이 급속도로 생겨납니다. 수많은 옷 중 내게 꼭 맞는 옷을 고르듯 수많은 직업 중 내게 꼭 맞는 직업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이지요. 사람들에게 꼭 맞는 직업을 소개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직업상담사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어린이동아 이지현 기자 easy2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어린이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어린이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상업적인 댓글 및 도배성 댓글, 욕설이나 비방하는 댓글을 올릴 경우 임의 삭제 조치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