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뉴스 쏙 시사 쑥
눈높이 사설
어동 찬반토론
똑똑한 그래픽뉴스
Around the World
Art & Entertainment
- 홍호표 박사의
 고전으로 가요 읽기
- 초등SNS 에서는
- 어린이채널
Fun
- 재미+배움 놀이터
- 힐링이 필요해
- 어동 고민상담실
- 알쏭달쏭 심리테스트
- 지금 어동 카페에서는
- The 리더
- 팀 홍명보 스토리
IT & Science
- 생각 지존
알립니다



 

어린이뉴스 Art & Entertainment
 
워너원-방탄-엑소 ‘보이그룹 밀리언셀러 시대’
열성적인 팬덤 힘입어



워너원 데뷔앨범의 리패키지 앨범 커버. YMC 엔터테인먼트 제공

스트리밍(인터넷을 통해 음악을 재생하는 것)으로 음반 시장이 작아졌는데도 보이그룹이 연달아 밀리언셀러(책, 음반 등이 100만 개 넘게 팔리는 것)를 기록하고 있다.

 

그룹 ‘워너원’의 데뷔앨범이 최근 100만 장 넘게 팔렸다. 8월 발매됐던 ‘1x1=1(To Be One)’의 판매량이 73만 장을 돌파했으며, 13일 나오는 이 앨범의 리패키지 음반(이미 발표한 음반에 노래, 뮤직비디오 등을 포함해 다시 내놓는 음반)의 선 주문량(먼저 주문한 양)이 50만 장을 넘은 것. 최근 방탄소년단은 음반 ‘LOVE YOURSELF 承(승)-Her’로, 엑소는 ‘THE WAR’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엑소는 이번이 네 번째 밀리언셀러 달성이다.

 

이렇듯 보이그룹의 엄청난 음반 판매량 뒤에는 이들의 매력에 ‘푹’ 빠진 어마어마한 팬덤이 있다. 팬들이 음반을 사는 이유는 음반을 갖고 있어야만 해당 가수의 ‘진정한 팬’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 특히 음반을 사면 그 안에 든 멤버들의 포토카드를 모을 수 있고, 팬 사인회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들의 매력을 알아보자.

 

 

스토리텔링으로 상상 자극

 

엑소. 동아일보자료사진
 

엑소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룹이란 점이다. 엑소라는 이름은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exoplanet(엑소플래닛)’에서 따왔다. 엑소 세계관에서 멤버들은 이 행성에서 왔으며 각각 ‘공간이동’ ‘번개발사’ 등 초능력을 발휘하는 외계인으로 묘사된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이 세계관을 바탕으로 흥미진진한 내용이 전개된다. ‘THE WAR’ 뮤직비디오에서 멤버들은 초능력을 발휘해 적을 물리쳤다. 팬들은 엑소 세계관에 따라 멤버들과 소설, 영상 등의 콘텐츠를 만들면서 상상의 나래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

 

또한 엑소는 중국 팬들에게 통한 그룹이다. ‘THE WAR’의 전체 판매량 중 중국어 버전 판매량이 20%에 달한다. 2012년 데뷔한 엑소는 처음부터 SM엔터테인먼트가 중화권을 중심으로 아시아 전역에 진출하기 위해 만든 아이돌 그룹. 엑소는 중화권에서 인기가 높은 멤버들로 ‘첸백시’ 같은 유닛을 만들어 중국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공감 가는 가사

 

SNS에 올려진 방탄소년단의 일상. 트위터 캡처
 

방탄소년단은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그룹. 유튜브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며 각국의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 덕분이다. 이들은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지은 셀카나 햄버거를 먹고 자전거를 타는 소탈한 일상을 담은 영상 등을 올렸다.

 

또한 이들의 노래는 전 세계 10대들에게 공감을 얻는다. 10대들의 고민을 노래한 가사가 많다. 노래 ‘Lost’에서는 ‘어른이 되려는지 난 너무 어려운 걸 이 길이 맞는지’라는 가사가, ‘Tomorrow’에서는 ‘지금 네가 어디 서 있든 잠시 쉬어가는 것일 뿐 포기하지 마’라는 가사가 있다. 노래 ‘상남자’ 뮤직비디오엔 학생들의 사랑 이야기를 담기도 했다.

 

 

오디션 통해 사랑받아

 

워너원은 데뷔 3개월 만에 각종 음악방송 15관왕을 달성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의 인기는 팬이 그룹을 기획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시즌 2’를 통해 만들어졌다. 여기서 팬들은 투표를 통해 워너원의 멤버를 기획하고 참가자를 데뷔 시킬 수 있었다. 이 때문에 데뷔 전부터 멤버별로 열성적인 팬덤이 형성돼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인기를 끈다.

 

또 워너원은 계약에 따라 내년 12월 31일까지만 활동하는 ‘시한부(시간에 한계가 있다는 뜻) 그룹’이란 점에서도 주목 받는다. 이들이 모여 함께 활동하는 모습을 앞으로 보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팬들은 더욱 워너원의 노래, 활동에 관심을 쏟게 되는 것.

 

▶이채린 기자 rini1113@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11.06 23:05:33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반지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리얼 속마음 테스트]11월 21일 [2017/11/21]
작은 체구, 노력으로 극복하다 [2017/11/21]
프로골퍼 박성현의 승승장구 비결은? [2017/11/14]
‘찰리와 초콜릿 공장’ 그림작가 퀀틴 블레이크 전 [2017/11/09]
[추천! 체험활동]11월 11일 ‘젓가락 축제’ ‘가래떡데이’ 즐기자 [2017/11/09]
[반지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리얼 속마음 테스트]11월 7일 [2017/11/07]
워너원-방탄-엑소 ‘보이그룹 밀리언셀러 시대’ [2017/11/07]
성화, 그리스에서 시작하는 이유는? [2017/10/31]
테리 보더 전 ‘먹고, 즐기고, 사랑하라’ [2017/10/26]
[추천! 체험활동]왕릉에서 즐기는 우리 가락 [2017/10/26]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