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신나는 NIE
- 신문 속 교과서
- 토론논술 NIE
- 한우리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 신문 팍 읽기 도사
- 뉴욕타임스와 함께
- 신문 읽Go! 경제 알Go!
- 신문이랑 놀자!
책이랑 놀자
- I ♥ Books
- 책과 떠나는 인문학 여행
- 새로나온 책
English
- 국제뉴스 따라읽기
- ABC 어동 영작 완전정복
- 영어로 만나는 스타뉴스
- 영어 창작동화 따라읽기
- 카툰영어
- 최강영어공부법
- 드라마 영어 ‘아이칼리’
- 몰입영어 월드트레블
- First Step in Grammar
- 영어로 배우는 학교공부
 랭콘잉글리쉬
- 영어 학습만화 서유기
학습
- 우등생 해법 수학
- 시매쓰 생각하는 영재수학
- 마루코와 함께하는
 룰루랄라~ 국어교실
- 호와와 중국어교실
- 해법한자




배움터 책이랑 놀자
 
[나도 논리왕]논증과 설명은 달라!
제32화 논증 (1) 잘못 말한 몽몽이

일러스트 임성훈
 
 

《 중학교에 가면 ‘자유학기제’를 보냅니다. 3개 학년 중 한 학기 동안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듣지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논리란 무엇일까요? ‘나도 논리 왕’ 코너가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알려드립니다. 》

 

오늘은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는 것이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설명해드릴게요”

 

만들어진 지 한 달도 안 된 원숭이 학교. 아직 시설도 학교 규칙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지요. 학생들은 학교에 바라는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학교는 ‘나의 주장 발표 시간’을 열기로 해요. 학생들이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 앞에 서서 ‘내가 학교에 바라는 점’을 얘기하고 ‘그 점이 학교에 필요한 이유’를 들어 사람들을 설득하는 시간이지요. 발표가 끝난 뒤, 박수를 많이 받은 학생이 발표한 주장은 학교가 들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드디어 나의 주장 발표 시간이 열리는 날. 발표가 시작되고 첫 번째 원숭이가 “학교에서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수업 중 모르는 게 생기면 스마트폰으로 찾아볼 수 있고, 학생들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하는 힘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학생의 주장에 설득당한 관중들은 힘차게 박수를 쳤어요.

 

두 번째 원숭이는 “수상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이 수영을 연습할 수 있도록 수영장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세 번째 원숭이는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학교 안에서 탄산음료를 팔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차례인 몽몽이. 몽몽이의 표정이 결연합니다. 몽몽이가 며칠 밤을 새워 이번 발표를 준비했다는 소문이 있어요. 학생들은 몽몽이의 발표를 잔뜩 기대 중입니다.

 

“여러분 요즘 덥지 않나요? 지금부터 우리 학교 건물이 더운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몽몽이) 몽몽이는 “일단 에어컨 숫자가 학생에 비해 부족하고, 대부분 학급에서 창문을 열어놓지 않아 바람이 많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라고 말했어요.

 

몽몽이의 발표를 들은 관객들은 조용해졌어요. 한 학생이 외쳤습니다. “그래서 너의 주장은 뭐야?” 그 순간 몽몽이는 깨달았어요. 자신이 말한 것이 다른 친구들의 발표와 다르단 사실을요. 몽몽이는 주장이 아니라 학교가 왜 더운지에 대한 ‘설명’만 한 것이지요. 몽몽이의 얼굴이 새빨개졌답니다.

 

내 말이 맞아!

 

주장 발표 시간에 몽몽이을 제외한 친구들은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그 주장이 왜 옳은지를 증명하는 ‘논증’을 했습니다. 논리학에서 논증이란 논리적으로 어떤 주장이 옳은지 잘못됐는지를 증명해 밝히는 것을 말합니다. 학생들은 ‘내 말이 맞다’는 것을 발표에서 잘 논증한 것이지요.

하지만 몽몽이가 한 것은 논증이 아닙니다. 학교가 더운 이유에 대해 구구절절하게 설명하기만 했지요. 이처럼 어떤 사실이 왜 일어났는지 혹은 어떤 사실에 대해 자세히 밝히는 행위는 ‘설명’이지요.

 

논증과 설명은 추구하는 목적이 다릅니다. 논증이 어떤 주장을 증명하고 이 주장을 설득시키기 위한 것이라면 설명은 어떤 사실을 남에게 잘 전달하기 위한 것이지요. 논증과 설명을 잘 구분해두면 지금 상황이 논증을 해야 하는 상황인지, 설명을 해야 하는 상황인지 판단해 적절하게 말할 수 있답니다.

 

▶이채린 기자 rini1113@donga.com

 

※ 다음 시간에는 논증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7.30 22:44:07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BOOK]놀라운 동물 이야기 [2017/11/15]
[주니어플라톤과 함께하는 독서토론 교실]도시 문제를 생각해요 [2017/11/13]
[니하오 어린이 중국어]제15회 그는 말 띠야 [2017/11/10]
[BOOK]친구와 다퉜을 땐 이렇게 [2017/11/08]
[생각이 자라는 옛이야기]“널 믿었어야 했는데…” [2017/11/06]
[BOOK]내 친구 새 [2017/11/01]
[주니어플라톤과 함께하는 독서토론 교실]학교 난방온도를 제한해야 할까? [2017/10/30]
[니하오 어린이 중국어]제14회 너는 몇 살이니? [2017/10/27]
[BOOK]우리 모두가 주인공 [2017/10/25]
[생각이 자라는 옛이야기]놓치지 않겠어! [2017/10/23]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