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어린이 세상 교육현장
 
[명품 교육현장]“매일매일 꿈 향해 나아가요”
서울개명초의 빛깔 있는 교육

서울개명초의 학교텃밭. 서울개명초 제공
 
 

서울 구로구 서울개명초(교장 오연주 선생님)에는 학급별로 관리하는 작은 상자 텃밭이 있다. 이 텃밭에는 상추, 가지, 토마토 등 다양한 채소가 자란다. 학생들은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이 되면 각자 관리하는 상자 텃밭 주변에 모여 “어제 보다 더 자란 것 같다”며 이야기꽃을 피운다. 오 교장 선생님은 “텃밭이 서울개명초 학생들의 사랑방이 됐다”고 말했다.

 

운동장 한 쪽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작은 논’이 자리 잡았다. 화분에 모를 심어 가꾼 작은 논을 통해 학생들은 벼가 자라는 모습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이처럼 서울개명초 학생들은 여러 식물이 자라는 과정을 살피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다. 마음으로 아름다운 텃밭을 가꾸는 학생들이 모인 서울개명초의 명품 교육현장을 최근 취재했다.

 

목공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력 ‘쑤욱’

 

서울개명초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키워주는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이 매우 잘 갖춰져 있다. 올해는 3월 30일부터 11월 16일까지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총 13개 동아리 수업이 이뤄진다. 4∼6학년 학생들은 자신이 희망하는 동아리를 골라 수업에 참여한다.

 

서울개명초 동아리 활동은 문화예술 영역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목공예 동아리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구로혁신교육지구 학교혁신제안사업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목공예 동아리에서는 학생들이 필통과 같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작은 소품을 만들어보는 기회를 갖는다. 수업이 없는 토요일에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동아리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생들은 매주 토요일 오전에 예술 전문 강사로부터 오카리나와 난타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영어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모습
 
 

지난달 12∼16일에는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문화체험주간’을 운영했다. 학생들은 교내 어학실에서 영어 게임, 호주의 파티음식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하며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익히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길렀다.

 

라온하제 학생들이 진로체험을 하는 모습
 
 

진로체험으로 미래역량 ‘탄탄’

 

서울개명초 학생들은 최근 학년별로 진로현장체험학습을 했다.

 

1학년 학생들은 4월 24일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 방문해 놀이공원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업인들을 만났다. 2학년 학생들은 4월 19일 경기

용인시 한터캠프청소년수련의집에 다녀왔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닥나무를 관찰하고 닥나무를 이용해 한지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배웠다. 한지를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기도 했다. 5학년 학생들은 4월 12일 경기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진로체험을 했다.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별자리에 대해 배우고 재미난 우주 관련 영상도 시청했다. 우주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였다.

 

5, 6학년 학생들로 꾸려진 진로체험동아리 라온하제는 지난달 21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특성화고인 예림디자인고를 방문해 디자인과 관련된 진로에 대해 탐구했다.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은 어떠한지, 디자인고에서는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독서 활동으로 사고력 ‘반짝’

 

서울개명초는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아침시간에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인 ‘따뜻한Book소리, 학교에가득’을 운영한다. 교장 선생님과 교감 선생님, 방송부원들이 순서를 정해 한 주에 한 권씩 동화책을 골라 재미나게 읽어준다. 이것은 방송을 통해 각 교실로 전달된다. 최근에는 학부모 독서동아리에 소속된 학부모들이 금요일 아침활동 시간에 1학년 각 교실을 방문해 동화책을 읽어주기도 했다.

 

이밖에도 △주1회 도서실 활용 수업 △사제동행 아침 20분 독서활동 △학급 독서게시판 △‘책 속의 보물찾기’ 독서기록장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지원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독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서정원 기자 monica89@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7.07 05:12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명품 교육현장]외국 친구와 교류하며 세계시민으로 [2017/07/19]
[명품 교육현장]“너도 나도 빛나는 주인공” [2017/07/12]
[명품 교육현장]“매일매일 꿈 향해 나아가요” [2017/07/07]
[명품 교육현장]함께 학교함께 만드는 행복 학교 [2017/06/30]
[명품 교육현장]우리 모두가 ‘VIP’ [2017/06/23]
[명품 교육현장]빛깔 있는 수업으로 꿈 ‘UP’ [2017/06/16]
[명품 교육현장]“꿈 먹고 쑥쑥 자라요” [2017/06/14]
[명품 교육현장]“무대 오르며 꿈 찾아요” [2017/06/09]
[명품 교육현장]“재미난 수업 가득해요” [2017/06/02]
[명품 교육현장]꽃처럼 아름다운 마음이 활짝 [2017/05/26]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