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연재만화
- 상식발전소 찌릿찌릿 동물
- 내친구 한자툰
- 무기 속 숨겨진 과학기술을 찾아라!
- 인물로 보는 만화교양백과
- 헬로! 마이잡
- SCIENCE UP
- 노벨평화상 수상자들
-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수업
- 어린이 꿈발전소
- 영어 학습만화 서유기
- 경제의 역사
- who?
- 우생공 탐험대
- 한자영웅
- 만화로 보는 세계의 명문 대학
- 백박사의 통일이야기
- 핑크한자
- SS팔계전
- 테일즈런너 수학 킹왕짱!
- 한자도둑 8급~5급
- 한자를 익히면 나도 태극수호대
- 크로니클스
- 물귀신 구출작전
- 결정! 한국사
- 아리수
- 행복편지
- 석기소년 또로




만화와 놀이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수업
 
[한국사 보물찾기]대가야 역사이야기
가야 대장은 나야 나



2주에 한 번씩 ‘한국사 보물찾기’가 연재됩니다. 국보, 보물, 사적과 같은 우리 문화유산에 얽힌 역사 이야기를 알기 쉽게 풀이 해주는 코너입니다. 우리 문화유산도 배우고 한국사 상식을 쑥쑥 높여 보아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가야사(가야의 역사)를 연구하고 복원하는 것을 국정 과제에 포함시켜 달라”고 말하면서 가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신라 역사 연구에 집중되면서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던 가야 역사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달라는 것이지요.

 

문 대통령은 “가야는 경남을 중심으로 섬진강, 남원 일대까지 영향을 미친 넓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영호남의 공동 사업으로 할 수 있어서 영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어요.

 

가야는 1세기 중반부터 6세기 중반까지 낙동강 하류 지역, 즉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여러 국가들의 연맹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수로왕이 경남 김해지역에 세운 금관가야는 뛰어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가야 연맹의 대장 노릇을 했지요. 하지만 400년에 고구려 광개토왕의 공격을 받으면서 금관가야는 힘을 잃지요. 가야 연맹의 대장은 400년대 후반 들어 경북 고령지역의 대가야에게로 넘어오게 됩니다.

 

대가야는 경북 고령군을 중심으로 경남 하동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까지 영향을 미쳤던 나라입니다. 이들 지역에서는 대가야 양식의 토기(흙 그릇)가 발굴되었지요. 대가야의 토기는 일본에까지 영향을 줬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고령군에서 대가야 궁궐터로 추정되는 유적이 나오기도 했어요.

 

대가야의 역사를 더 들여다볼까요?

 

 

“금관가야는 내 동생”

 

‘가야의 산신 정견모주가 천신(하늘 신) 이비가의 빛을 받아 대가야왕과 금관가야왕을 낳았다.’

 

조선시대의 지리책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나오는 대가야의 건국신화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가야의 건국신화와 다릅니다. 삼국유사에 적힌 가야의 건국신화는 상자 안의 황금알에서 태어난 6명 중 가장 먼저 태어난 수로가 금관가야를 세우고 가야 연맹을 이끌었다는 금관가야 중심의 내용이지요.

 

산신과 천신 사이에서 대가야왕과 금관가야왕이 태어났다는 신화는 대가야가 가야 연맹을 이끄는 나라로 성장하면서 지배층이 만들어낸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습니다. 대가야왕을 형으로, 금관가야왕을 동생으로 묘사하면서 대가야가 리더임을 상징하는 것이지요.

 

주변의 철광산을 개발해 농기구와 무기를 생산하며 발전한 대가야는 479년 가야왕의 이름으로 중국 남제에 사신을 보내면서 가야의 중심 국가라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렸습니다. 481년에는 백제, 신라와 동맹을 맺고 고구려 침입에 나서기도 했지요.

 

 

빛나는 금관 쓴 가야왕

 

가야 금관. 문화재청 제공
 

대가야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적은 경북 고령군에 있는 지산동 고분군(옛 무덤들의 무리)입니다. 200여 개의 크고 작은 무덤들이 모인 이 고분군은 4∼6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입니다. 고분 가운데 지름 25m의 대형 무덤인 44호분이 주목을 받습니다. 이 무덤에는 무덤의 주인과 함께 30여 명이 묻힌 것으로 추정됩니다. 왕이 죽으면 그 주변인을 같이 묻는 순장 풍습에 따라 묻힌 이들이지요. 30여 명을 순장한 것을 보면 그만큼 대가야 왕의 권력이 강력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금으로 만든 왕관인 금관 역시 대가야의 힘을 보여줍니다. 풀꽃 모양의 장식 4개가 사슴의 뿔처럼 달린 가야 금관은 나뭇가지 모양 장식이 달린 신라 금관과는 다른 가야만의 양식입니다.

 

400년대 후반 전성기를 이뤘던 대가야는 백제와 신라의 등쌀에 밀리고 나라가 두 개로 갈라지며 내부적으로도 혼란을 겪습니다. 결국 562년 신라 이사부 장군의 침공으로 멸망하고 맙니다. 대가야가 멸망하면서 가야 역시 역사에서 자취를 감춥니다.

 

▶김보민 기자 gomi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7.06 22:54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81회 [2017/07/25]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80회 [2017/07/20]
[한국사 보물찾기]익산 왕궁리 유적 역사이야기 [2017/07/20]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9회 [2017/07/18]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8회 [2017/07/13]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7회 [2017/07/11]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6회 [2017/07/06]
[한국사 보물찾기]대가야 역사이야기 [2017/07/06]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5회 [2017/07/04]
[원더랜드 세계사 대탐험]74회 [2017/06/29]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