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독자한마당
문예상
그럴 듯 하네요
무슨 말을 할까요
시사회·이벤트
교육현장
- 학교소식
- 칭찬합시다
여기는 우리들 세상!
 - 인터넷 자유게시판
 - 디카세상
 - 깔깔 유머방
 - 기사 제보합니다




어린이 세상 교육현장
 
[명품 교육현장]나눔의 가치 배워요
실천하는 리더 자라는 서울목운초

서울목운초 학생들로부터 상장을 받는 서울목운초 박인화 교장 선생님(맨 왼쪽). 서울목운초 제공
 
 

“평소에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말’ 상을 드립니다!”

 

스승의 날인 15일 서울 양천구의 서울목운초(교장 박인화 선생님). 스승의 날을 맞이해 서울목운초 학생들은 학교에서 나눠준 상장 종이에 상 이름, 상장을 받는 사람, 감사한 내용을 적어 선생님 3명에게 전하고 감사함을 표시했다. 학생들은 수업을 가르치는 선생님뿐 아니라 교장 선생님, 보안관 선생님, 보건 선생님 등에게도 상장을 건넸다. 박 교장 선생님은 ‘웃음꽃상’, ‘해피상’ 등을 받았다.

 

박 교장 선생님은 “서울목운초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리더십을 키워주기 위해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목운초의 명품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비전명함판
 
 

성공하는 목운 어린이의 습관

 

서울목운초의 1층 한쪽 벽면에는 미국의 유명 경영학자인 스티븐 코비(1932∼2012)가 제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적은 대형 현판이 걸려있다.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끊임없이 쇄신하라’ 등이다.

 

서울목운초는 리더십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이 습관들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지난달 학생들은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의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리더십 교육을 받았다. 학습지를 풀고 여러 영상을 보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방법’, ‘내가 고쳐야 할 점’ 등을 생각해봤다.

 

또 학생들은 리더에게 필요한 습관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공책인 ‘나를 리더로 키우는 성공 하루 이야기’를 매일 작성한다. 공책에 오늘 실천한 성공 습관과 나눔 활동 등을 적는다.

 

3품증으로 빛나는 졸업

 

서울목운초 학생들은 졸업을 할 때 특별한 인증서를 받기 위해 노력한다. 바로 줄넘기와 한자 실력이 뛰어나며 나눔 활동을 성실히 했다는 것을 인증해주는 ‘3품증’이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줄넘기 급수제, 한자 급수제, 나눔 인증제에서 인증을 받은 학생들은 3품증을 받을 수 있다.

 

이 학교 학생들은 기부 활동을 하며 인성을 키운다. 3월 말 국제구호단체로부터 받은 모금 통에 각자 돈을 모은 뒤 최근 기부했다. 매년 5, 6학년을 대상으로 기아(굶주림)로 시달리는 사람들의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 한두 끼 정도 굶어보면서 관련 교육을 받는 기아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서울목운초의 아이스하키 팀
 
 

꿈을 펼쳐라

 

학생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꿈을 찾는다. 서울목운초는 학생들이 숨겨진 자신의 재능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로봇 만들기’, ‘코딩(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듦)’ 등 170개에 달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음악과 운동 실력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는 그룹도 있다. 서울목운초의 가온누리 오케스트라와 아이스하키 팀이 대표적. 아이스하키 팀 학생들은 매주 인근 목동아이스링크에서 연습하면서 팀워크를 배우고 체력을 쌓는다. 지난해엔 서울시장기 아이스하키대회 초등부문에서 4강까지 올랐으며 2015년에는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1일에는 목동종합운동장(서울 양천구)에서 목운 가족 한마음 운동회가 열려 학년별로 장애물 달리기, 박 터뜨리기, 줄다리기, 미니 축구 등의 경기가 진행됐다.

 

▶이채린 기자 rini1113@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5.16 22:01:04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명품 교육현장]학생이 주도하는 고암초 [2017/11/17]
[명품 교육현장]경기 도농초의 창의인재 교육 [2017/11/10]
[명품 교육현장]함께 성장하는 경기 교문초 [2017/11/03]
[명품 교육현장]서로 존중하며 사랑하는 서울오류남초 [2017/10/27]
[명품 교육현장]장자초의 테마가 있는 융합수업 [2017/10/20]
[명품 교육현장]개교 30주년 맞은 경기 심석초 [2017/10/13]
[명품 교육현장]우리 학교 주인공은 나야 나 [2017/09/29]
“조회대의 변신” 서울동답초 ‘놀이놀이팡팡’ 개장식 현장 [2017/09/27]
[명품 교육현장]스마트폰·로봇으로 공부해요 [2017/09/22]
[명품 교육현장]따뜻한 인재 자라는 서울신상도초 [2017/09/15]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