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누리 블로그 스튜디오 ON세상 동아경제 매거진 스포츠동아
 
 
어린이 세상 교육현장
 
[명품 교육현장]“편지·선물로 사랑 전해요”
나눔 실천하는 은봉초

 
 

《 매년 경기 양주시 은봉초(교장 김정식 선생님) 학생들은 학년별로 하루를 정해 은봉산을 오른다. 등산을 하며 경치를 즐길 뿐 아니라 은봉산을 열심히 청소하는 것. 쓰레기봉투를 저마다 들고 돌아다니며 곳곳에 있는 쓰레기를 수거한다. 김 교장 선생님은 “은봉초는 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남을 배려하는 태도를 학생들에게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쾌활하고 밝은 어린이들이 자라나는 은봉초의 명품교육현장을 최근 찾았다. 》

 

청소를 위해 은봉산을 찾은 경기 은봉초 학생들. 은봉초 제공
 
 

독서는 내 친구

 

은봉초는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의 힘을 키우도록 여러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6학년으로 구성된 방송동아리가 독서 관련 뉴스를 만들어 방송하는 ‘도서 뉴스 방송하기’가 대표적. 방송동아리는 학생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을 골라 책을 소개하고 추천하는 영상을 만들어 월 1회 아침 시간 각 반에 방송한다.

 

은봉초는 작은 수레에 도서관의 책을 담아 반별로 나누어주는 이동식 도서관도 운영한다. 학생들은 이 수레에서 책을 꺼내 자유롭게 책을 읽는다. 다 읽고 나면 다른 반으로 책 수레를 보내고 또 다른 반으로부터 책 수레를 받는다. 이색적인 방식을 통해 독서에 관한 흥미를 높이는 것.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그림책을 대출해 집에서 가족들과 읽는 프로그램인 ‘그림책 밥상 이야기’도 있다. 학생들은 가족과 그림책을 읽고 나눈 이야기를 일기에 적는다. 독서일기를 꾸준히 쓴 학생들은 학기별로 상도 받는다.

 

특히 올해는 양주시 교육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창작동화인 ‘욕시험’을 전교생이 읽고 토론과 예술품을 만드는 독서 활동을 할 예정이다.

 

경기 은봉초에서 진행되는 ‘친구야! 아침 밥 먹자’ 프로그램
 
 

친구야 밥 먹자!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친구들과의 우정을 모락모락 피어나게 하는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운영된다.

 

지난해 6학년들은 1학기에 집에서 반찬 하나씩을 학교에 가져와 반별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친구야! 아침밥 먹자’ 활동을 했다. 이날 친구들끼리 옷, 장신구, 모자 등을 비슷하게 맞춰 등교한 학생들도 있었다. 리코더, 노래, 춤 등의 공연 을 펼치며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졌다.

 

매년 은봉초에서는 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는 행사도 열린다. 3학년 학생들이 사과를 준비해 친구에게 선물하면서 사과하는 마음을 담은 편지를 전달하는 것.

 

학생들이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은 어른에게 선물한 건강음료
 
 

4학년들은 지난해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은 어른들에게 건강음료를 선물했다. ‘힘내세요’라는 스티커를 붙인 건강음료를 편지와 함께 아파트 경비원, 교통 지도 선생님에게 전했다. 5월 8일 어버이날에도 건강음료를 전하는 행사를 연다.

 

운영하는 카페를 홍보하는 은봉초 학생
 
 

바자회 수익금 기부해요

 

특히 고학년들은 나눔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난해 6학년은 반별로 쉬는 시간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반에서 카페를 운영해 그 수익금을 기부하는 활동을 했다. 학생들은 카페를 홍보하는 포스터를 직접 만들어 학교 곳곳에 붙여 홍보하고 미숫가루 음료, 과일, 꼬치 등을 팔았다. 올해는 4학년들이 같은 활동을 할 예정.

 

은봉초 학생들은 학교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이웃과 나눈다. 지난해 인근 양로원을 방문해 감자를 전하고 리코더 공연을 했다. 쓰지 않는 물건을 학교에 갖고 와 친구들에게 판매하는 바자회도 연다. 바자회 수익금은 국제구호단체에 기부된다.

 

양주=이채린 기자 rini1113@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4.21 22:26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명품 교육현장]“편지·선물로 사랑 전해요” [2017/04/21]
[명품 교육현장]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으로 자라요 [2017/04/07]
[명품 교육현장]시와 노래로 감수성 쑥쑥 [2017/03/31]
[명품 교육현장]눈 맞추며 우정 키워요 [2017/03/24]
[우리 학교 자랑]학생이 존중받는 서울보라매초 [2017/03/17]
[명품 교육현장]세계와 교류하며 글로벌 인재로 [2017/03/17]
[명품 교육현장]책과 노니며 인성도 쑥쑥 [2017/03/10]
[명품 교육현장]몸 튼튼 꿈 활짝 [2017/03/03]
[명품 교육현장]영어단어, 재미나게 공부해야 머리에 ‘쏘옥’ [2017/02/23]
[명품 교육현장]우리나라를 대표할 영어단어 고수는? [2017/02/23]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