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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와함께하는코딩 놀이터]공을 던져 사과를 펑!
사과 맞추기 게임 ②

《 소프트웨어(SW) 과목이 내년에는 중학교, 2019년에는 초등학교 필수 교육과정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에서는 ‘코딩’을 주로 배우지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이러닝연구그룹과 함께하는 코딩 놀이터’에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코딩과 친해져 봅시다. ETRI는 정보, 통신,전자, 방송 기술 등 ICT를 연구하는 국책기관이며, 지식이러닝연구그룹은 소프트웨어 교육, e-러닝 교육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부서. 》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인 스크래치를 활용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스크래치 홈페이지(scratch.mit.edu)에 들어가 메인 화면에서 ‘만들기’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하늘에서 내려오는 사과를 공으로 맞추는 게임을 완성해 보겠습니다.

 

 
 

이제 공 스프라이트를 코딩합니다. 먼저 게임이 시작됐을 때 공이 유령 뒤에 있도록 만들어봅시다.

 

이벤트 스크립트의 ‘깃발 아이콘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아래에는 공이 유령 쪽에 나타나도록 동작 스크립트의 ‘Ghoul(유령 모양의 스크립트)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쌓습니다. 다음으로 형태 스크립트의 ‘3번째로 물러나기’ 블록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제어 스크립트의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쌓습니다. 역시 제어 스크립트에서 ‘만약 ㉠(이)라면’ 블록을 아래에 쌓고, ㉠에는 ‘마우스를 클릭했는가?’라는 관찰 스크립트의 블록을 넣어주세요. 마우스를 클릭하면 자신을 복제해 똑같은 공을 만들도록 제어 스크립트의 ‘나 자신 복제하기’와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0.3을 적습니다.

 

 
 

이제 공이 마우스가 있는 쪽으로 움직이도록 만들어 볼게요. 제어 스크립트의 ‘복제되었을 때’ 블록을 넣고 그 아래에 형태 스크립트의 ‘보이기’ 블록을 쌓아줍니다. 공이 마우스 쪽으로 이동하도록 ‘마우스 포인터 쪽 보기’ 블록을 동작 스크립트에서 가져옵니다.

 

게임을 하는 동안 계속 공이 나오도록 제어 스크립트의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쌓습니다. 다음으로 동작 스크립트에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가져오세요.

 

이제 공이 사과에 닿을 때를 코딩해볼 차례입니다. 제어 스크립트의 ‘만약 ㉠(이)라면 블록을 가져오고 ㉠ 안에는 ‘Apple(사과)에 닿았는가?’ 블록을 쌓으면 됩니다. 사과에 닿았을 때 공의 모양을 바꿔볼까요?

 

형태 스크립트에서 ‘모양을 ball-c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오세요. 사과와 공이 닿았을 때 말풍선이 나오면 더욱 재미있겠지요? 형태 스크립트에서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아래에 쌓습니다. ㉡에는 펑!, ㉢에는 0.2를 적습니다. 소리 스크립트에서 ‘pop 재생하기’를 가져오면 ‘팝’이라는 소리도 함께 나온답니다. 공에 한 번 닿은 사과는 사라지도록 제어 스크립트의 ‘이 복제본 삭제하기’ 블록을 쌓아줍시다.

 

마지막으로 공이 사과에 닿지 않았을 때도 코딩해봅시다. 제어 스크립트에서 ‘만약 ㉣(이)라면’ 블록을 가져오고 ㉣ 안에는 ‘벽에 닿았는가?’라는 관찰 스크립트의 블록을 넣어주세요. 벽에 닿으면 공이 사라지도록 ‘이 복제본 삭제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이제 깃발 아이콘을 눌러 게임을 시작해봅시다. 하늘에서 사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사과가 떨어지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클릭하세요. 유령 뒤에 있던 공이 마우스를 클릭한 자리로 발사됩니다. 공이 사과를 맞추면 점수가 1점씩 올라가고, 맞추지 못하면 사과가 바닥에 떨어지면서 게임이 끝나지요.

 

▶김민경 기자 min79@donga.com

자료=ETRI 지식이러닝연구그룹 김희권 선임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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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11 22:00:01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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