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뉴스 쏙 시사 쑥
눈높이 사설
어동 찬반토론
똑똑한 그래픽뉴스
Around the World
Art & Entertainment
- 홍호표 박사의
 고전으로 가요 읽기
- 초등SNS 에서는
- 어린이채널
Fun
- 재미+배움 놀이터
- 힐링이 필요해
- 어동 고민상담실
- 알쏭달쏭 심리테스트
- 지금 어동 카페에서는
- The 리더
- 팀 홍명보 스토리
IT & Science
- 생각 지존
알립니다



 

어린이뉴스 전체보기
 
[ETRI와함께하는코딩 놀이터]큰북을 울려라, 둥둥
드럼 연주하기 게임 ⓛ

《 소프트웨어(SW) 과목이 내년에는 중학교, 2019년에는 초등학교 필수 교육과정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에서는 ‘코딩’을 주로 배우지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이러닝연구그룹과 함께하는 코딩 놀이터’에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코딩과 친해져 봅시다. ETRI는 정보, 통신, 전자, 방송 기술 등 ICT를 연구하는 국책기관이며, 지식이러닝연구그룹은 소프트웨어 교육, e-러닝 교육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부서. 》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려면 우리는 컴퓨터가 알아듣는 언어로 명령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 언어를 ‘코드’라고 하지요. 코드를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이 바로 ‘코딩’입니다. ‘스크래치’는 초등생도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는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

 

자, 스크래치를 활용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스크래치 홈페이지(scratch.mit.edu)에 들어가 메인 화면에서 ‘만들기’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드럼 연주하기 게임’을 만들어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 악기 중 큰북을 어떻게 연주할지 코딩해보겠습니다.

 

 

 
 

먼저 필요한 악기들을 가져옵시다. ‘새로운 스프라이트’ 글자의 오른쪽에 있는 캐릭터 그림을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스프라이트 저장소라는 창이 뜨지요. 왼쪽 메뉴에서 ‘음악’을 누르면 여러 악기들이 나옵니다. 이 중 드럼에 해당되는 악기 스프라이트 5개를 고르세요. 심벌(Cymbal), 큰북(Drum-Bass), 작은북(Drum-Snare), 드럼1(Drum1), 드럼2(Drum2)를 누르면 됩니다.

 

 
 

선택한 악기 5개가 모두 화면에 들어갔나요? 그림의 왼쪽처럼 어지럽게 놓여 있는 악기들을 실제 드럼처럼 정리해 봅시다.

 

 
 

본격적으로 드럼 연주를 코딩할 차례. 여러 악기 가운데 먼저 Drum-Bass부터 코딩해 봅시다. 이벤트 스크립트에서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키보드의 ‘스페이스 바’를 눌렀을 때 Drum-bass에서 소리가 나게 하는 블록입니다.

이제 Drum-Bass의 악기 소리를 정해볼까요? 소리 스크립트에서 ‘㉠ 재생하기’ 블록을 가져와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아래에 쌓아줍니다.

 

 
 

㉠에 넣을 소리를 선택해봅시다. 그림 속 빨간색 네모 상자에 보이는 소리 메뉴를 눌러보세요. ‘새로운 소리’ 아래에 있는 작은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소리들을 들어볼 수 있답니다. 그림처럼 ‘drum bass1’ 소리를 선택하거나 마음에 드는 소리를 넣어도 됩니다.

 

 
 

더욱 역동적인 드럼 연주를 나타내기 위해 악기의 모양에도 변화를 주겠습니다. 동작 스크립트에서 ‘모양을 ㉠(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보라색인 소리 블록 아래에 쌓아줍니다. 원래 드럼의 모양은 ‘drum bass-a’. ㉠에 ‘drum bass-b’를 넣어주세요. 그러면 악기에서 소리가 나는 동안 드럼의 모양이 ‘drum bass-b’로 변한답니다.

 

 
 

제어 스크립트에서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모양을 drum bass-b(으)로 바꾸기’ 블록 아래에 쌓습니다. ㉠에는 0.1을 적어 넣으면 됩니다. ‘0.1초 기다리기’ 블록 아래에도 ‘모양을 ㉠(으)로 바꾸기’ 블록을 쌓아줍니다. ㉠에는 드럼의 원래 모양을 뜻하는 drum bass-a를 넣어주세요. 모양 바꾸기 블록을 연달아 쌓으면 ‘drum bass-b’에서 ‘drum bass-a’로 순식간에 모양이 바뀌어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니 ‘0.1초 기다리기’ 블록을 잊지 마세요.

 

다음 시간에 다른 악기도 마저 코딩해 드럼 연주 게임을 완성해 봅시다.

 

▶김민경 기자 min79@donga.com

자료=ETRI 지식이러닝연구그룹 김희권 선임기술원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3.21 21:57:30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Science]“착한 물건 만드는 발명과학자 꿈꿔요” [2017/08/22]
[Science]‘깜빡’ 윙크로 TV 끈다 [2017/08/16]
[Science]생태계 지키고 모기도 없애고 [2017/08/16]
[Science]“더우면 쿨쿨 자요” [2017/08/09]
[Science]AI 시대 주인공은 나야 나! [2017/08/08]
[Science]멍멍! 우린 제법 닮았어요 [2017/08/02]
[Science]야자 만나자 [2017/08/02]
[ETRI와함께하는코딩 놀이터]원판을 하나둘 옮기자 [2017/07/26]
[Science]쭉쭉 자라는 로봇 [2017/07/26]
[Science]비행기 뜨기 어려워요 ㅠㅠ [2017/07/26]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