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독자한마당
문예상
그럴 듯 하네요
무슨 말을 할까요
시사회·이벤트
교육현장
- 학교소식
- 칭찬합시다
여기는 우리들 세상!
 - 인터넷 자유게시판
 - 디카세상
 - 깔깔 유머방
 - 기사 제보합니다




어린이 세상 교육현장
 
[명품 교육현장]세계와 교류하며 글로벌 인재로
나라사랑 피어나는 서울보라매초

‘태극기 사랑 학예 대회’에서 수상한 포스터. 서울보라매초 제공
 
 

서울 동작구 서울보라매초(교장 오장길 선생님)는 학생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한다. 매년 8월이면 학교 건물의 1층 게시판은 태극기가 그려진 포스터로 가득 찬다. 태극기를 주제로 열리는 포스터 및 글짓기 대회인 ‘태극기 사랑 학예 대회’의 수상작들이 전시되는 것. 이밖에 ‘독도 지킴이 동아리’가 운영되고, 임진각(경기 파주시) 등 분단의 아픔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걷는 ‘나라사랑 걷기 대행진’도 진행된다.

 

오 교장 선생님은 “서울보라매초는 학생들이 세계시민정신을 키우고 꿈을 찾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활발하고 창의적인 어린이들이 자라나는 서울보라매초를 최근 찾았다.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꽃잎, 나뭇잎을 이용해 손수건을 염색하는 학생들
 
 

우리 지역에서 배워요

 

서울보라매초는 지역사회에 마련된 공간,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생들이 내가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보라매공원의 다목적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10바퀴 이상 걷거나 달리는 ‘거북이 마라톤 대회’가 열릴 예정. 매년 이곳의 보라매 생태학습장에서 학생들은 꽃잎, 나뭇잎 같은 자연물을 이용해 손수건을 염색하거나 숲 해설사로부터 숲 관찰 방법을 배우는 등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 활동도 한다.

 

매년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이면 3학년들은 인근의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을 참배(추모의 뜻을 나타냄)한다. 3, 5학년은 지난해 5월 보라매 안전체험관에서 지진, 태풍 같은 재난 상황을 체험하고 응급처치 방법, 소화기 사용법 등을 배우기도 했다.

 

중국화루해이 소학교 학생들이 서울보라매초에서 중국 전통악기로 연주하는 모습
 
 

세계시민정신 자라요

 

서울보라매초는 지난해 중국의 ‘방직성 소학교’, ‘화루해이 소학교’와 자매결연을 했다. 이번 자매결연은 중국의 학교와 교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세계시민정신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교류 프로그램의 하나로 지난해 7월 방직성 소학교의 학생 47명이 서울보라매초를 방문했다. 이들은 10여 명씩 6학년 3개 학급에 들어가 한국의 전통문화를 배웠다. 제기차기, 투호놀이를 해보기도 하고 장승 만들기 체험도 했다.

 

같은 달에 화루해이 소학교의 학생 7명도 서울보라매초를 찾았다. 중국 학생들은 환영행사에서 중국 전통 춤을 선보이고 전통 악기를 연주하는 공연을 펼쳤다. 4학년 학급에 들어가 수업을 듣고, 서울보라매초 학생들과 함께 우리나라 전통 부채를 만들었다.

 

올해 4월에는 중국 ‘옌롱포콕 소학교’의 학생 36명이 서울보라매초를 찾을 계획이다.

 

학교에서 가족과 함께 책을 읽는 서울보라매초 학생들
 
 

책과 놀며 인성 키워요

 

금요일 밤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책을 읽는 행사는 서울보라매초의 대표적인 독서 프로그램. 1년에 5번 진행되는 이 행사에서 학생들은 부모님과 함께 읽은 책에 대해 토론을 한다.

 

올해 여름방학 중에는 희망하는 3∼5학년들을 대상으로 독서 캠프 ‘책과 놀자!’가 운영된다. 캠프에서 학생들은 함께 읽은 책의 내용을 활용해 연극을 해보거나 시를 지어보는 활동을 한다.

 

6월이면 책과 관련된 음악 공연이 펼쳐지는 ‘예술과 만나는 책읽기’ 행사가 진행된다. 무대에서 학부모들이 한두 명씩 돌아가며 책을 간단히 소개한 다음 그 책과 연관된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를 한다. 무대에서 시인 김소월(1902∼1934)의 시집을 소개한 뒤, 김소월의 시가 가사로 쓰인 가곡 ‘못 잊어’를 부르는 식이다.

 

▶이채린 기자 rini1113@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3.16 22:31:00 입력

다음 이미지는 클릭!

[명품 교육현장]학생도 학부모도 배움에 푹 [2017/11/17]
[명품 교육현장]경기 도농초의 창의인재 교육 [2017/11/10]
[명품 교육현장]함께 성장하는 경기 교문초 [2017/11/03]
[명품 교육현장]서로 존중하며 사랑하는 서울오류남초 [2017/10/27]
[명품 교육현장]장자초의 테마가 있는 융합수업 [2017/10/20]
[명품 교육현장]개교 30주년 맞은 경기 심석초 [2017/10/13]
[명품 교육현장]우리 학교 주인공은 나야 나 [2017/09/29]
“조회대의 변신” 서울동답초 ‘놀이놀이팡팡’ 개장식 현장 [2017/09/27]
[명품 교육현장]스마트폰·로봇으로 공부해요 [2017/09/22]
[명품 교육현장]따뜻한 인재 자라는 서울신상도초 [2017/09/15]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