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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공작소]어흥! 호랑이를 물리치자
문제 내는 호랑이③

미래창조과학부·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하는 코딩 공작소

 

《 소프트웨어(SW) 과목이 2018년에는 중학교, 2019년에는 초등학교 필수 교육과정이 됩니다. 수업에서 ‘코딩’을 주로 배우지요. 코딩? ‘미래창조과학부·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하는 코딩 공작소’가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코딩을 놀이하듯 배우는 ‘스크래치’의 사용법과 함께 소프트웨어 용어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을 통해 코딩과 친구해 보세요. 》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려면 우리는 컴퓨터가 알아듣는 언어로 명령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 언어를 ‘코드’라고 하지요. 코드를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이 바로 ‘코딩’입니다. ‘스크래치’는 초등생도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는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이지요.

 

자, 스크래치를 활용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스크래치 홈페이지(scratch.mit.edu)에 들어가 메인 화면에서 ‘만들기’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문제 내는 호랑이’를 완성합시다.

 

 
 

호랑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한 뒤 ‘문제 내기’ 블록을 정의합니다.

 

형태 블록에서 ‘㉠을 2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내가 내는 문제 3개를 맞히면 살려 주겠다’라고 적습니다.

 

데이터 블록에서 ‘㉡을 ㉢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변수 블록에 있는 ‘맞힌 개수’ 블록을 넣고, ㉢에는 숫자 ‘0’을 적습니다.

이 블록을 하나 더 가져와 쌓은 뒤 ㉡에는 ‘문항’ 변수를 넣고 ㉢에는 연산 블록에서 ‘1부터 9까지의 난수(무작위로 정한 수)’ 블록을 가져와 넣습니다.

 

제어 블록에서 ‘3번 반복하기’와 ‘1초 기다리기’ 블록을 차례대로 쌓습니다.

 

‘㉡을 ㉢으로 정하기’ 블록을 한 번 더 가져와 쌓습니다. 이번에는 ㉡에 ‘정답’ 변수를 선택하고 ㉢에는 연산 블록에 있는 ‘□*□’ 블록을 넣습니다. 왼쪽 네모에는 ‘문항’ 블록을, 오른쪽 네모에는 숫자 9를 입력합니다.

 

관찰 블록에서 ‘□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과 ㉤ 결합하기’ 블록을 넣는데 ㉣에는 ‘문항’ 블록을 ㉤에는 ‘×9=?’를 적습니다.

 

제어 블록에서 ‘만약 ㉥라면’ 블록을 가져오세요. ㉥에 들어가는 블록은 연산 블록에 있는 ‘□=□’ 블록입니다. 왼쪽 네모에는 관찰 블록에 있는 ’대답‘을 넣고 오른쪽 블록에는 데이터 블록에 있는 ‘정답’을 끼워 넣습니다.

그 다음 데이터 블록에서 ‘맞힌 개수 1만큼 바꾸기’를 블록을 쌓습니다.

 

‘㉡을 ㉢으로 정하기’ 블록을 다시 가져온 뒤 ㉡에는 ‘문항’을 ㉢에는 ‘□+□’ 블록을 넣습니다. 왼쪽 네모에는 ‘문항’을 오른쪽 네모에는 ‘5’라고 적습니다.

이렇게 하면 호랑이는 총 3번의 문제를 내게 됩니다. 처음 문제는 1∼9 중 무작위로 숫자를 고른 뒤 그 수에 9를 곱한 수가 무엇인지를 묻습니다. 그 다음엔 처음 고른 수에 5를 더한 뒤 9를 곱한 수가 무엇인지 묻지요. 예를 들어 처음에 ‘2×9=?’를 물었다면 그 다음에는 ‘7×9=?’ ‘12×9=?’를 차례대로 묻는 것이지요.

 

 
 

‘판정하기’ 블록을 정의합니다.

 

‘만약 ㉦라면 아니면’ 블록을 가져오세요. ㉦에 들어가는 블록은 연산 블록에 있는 ‘□<□’ 블록입니다. 왼쪽 네모에는 ‘맞힌 개수’를 넣고 오른쪽 네모에는 숫자 ‘3’을 적습니다.

 

‘만약 ∼라면’ 블록 밑에 ‘㉧을 2초 동안 말하기’ 블록과 ‘1초 동안 X: -100 Y: -100 으로 움직이기’ 블록을 쌓습니다. ㉧에는 ‘어흥!’이라고 적습니다.

 

‘아니면’ 블록 밑에는 ‘㉨을 2초 동안 말하기’ ‘-90도 방향 보기’ ‘1초 동안 X: 200 Y: -100 으로 움직이기’블록을 쌓습니다. ㉨에는 ‘아쉽군!’이라고 적습니다.

 

 
 

이제 초록색 깃발을 누르고 ‘C’ 키를 눌러 무대와 스프라이트가 잘 움직이는지 살펴보세요

 

 

 

▶이원상 기자 leews111@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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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8 22:04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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