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채널A VODA MLBPARK 블로그
 
 
 
전체보기
뉴스 쏙 시사 쑥
눈높이 사설
어동 찬반토론
똑똑한 그래픽뉴스
Around the World
Art & Entertainment
- 홍호표 박사의
 고전으로 가요 읽기
- 초등SNS 에서는
- 어린이채널
Fun
- 재미+배움 놀이터
- 힐링이 필요해
- 어동 고민상담실
- 알쏭달쏭 심리테스트
- 지금 어동 카페에서는
- The 리더
- 팀 홍명보 스토리
IT & Science
- 생각 지존
알립니다



 

어린이 뉴스 전체보기
 
[The 리더]올 한해 가장 돈 많이 번 ‘마윈’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세계 최대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 알리바바의 회장 마윈. 동아일보 자료사진

2014년 한해 가장 많은 돈 사람은 누구일까?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50)이 올해 가장 많은 돈을 번 것으로 조사됐다. 스위스 자산정보업체 웰스엑스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마윈 회장은 올해 총 185억 달러(약 20조2600억원)의 자산을 늘리며 가장 많은 돈을 번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항저우의 가난한 청년에서 아시아 최고 부자가 된 마윈. 그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기회는 행동에서 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전혀 해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평범한 영어교사였던 마윈이 사업을 결심했을 때 주변 사람들 반응도 마찬가지였다. 그가 24명을 모아놓고 자신의 계획을 밝혔을 때 23명이 반대했다. 그들은 “넌 인터넷을 잘 모르잖아” “넌 사업할 돈이 없잖아” 등 수많은 이유를 댔다.

 

그러나 마윈은 이런 말에 흔들리지 않고 추진력 있게 일을 진행해 알리바바를 창업했다. 마윈은 “사람들은 머리 속으로 수천 가지 생각을 하지만 다음날이 되면 예전과 다름없는 생활을 한다”면서 “그러나 행동하지 않으면 기회는 절대 오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창업했는데도 불구하고 마윈은 컴퓨터 기술에 대해 잘 몰랐다. 이에 대해 마윈은 “대신 이 분야의 최고의 인재들을 고용해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고 말한다. 또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다보니 자신과 같은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만들 수 있었다.

 

항상 긍정적으로

 

‘툭 튀어나온 광대뼈와 곱슬머리를 가졌으며, 162cm의 작은 키에 몸무게도 45㎏ 정도 밖에는 나가지 않는, 개구쟁이처럼 이를 드러내며 웃는 소년 같다.’

 

미국의 잡지 포브스가 마윈의 외모를 두고 한 평가다. 실제로 마윈을 처음 본 사람들은 “외계인을 닮았다” “원숭이처럼 생겼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마윈은 이런 사람들의 반응에 화내고 움츠러들기 보다는 “남자의 외모와 능력은 반비례하는 법입니다”라고 긍정적으로 웃어 넘긴다.

 

그는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 서울대 학생이 던진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 ‘알리바바’. 홈페이지 캡처

“노력하는 사람만이 변화한다”

 

많은 사람은 자신의 배경, 학벌, 외모, 가난 등을 탓하며 자신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 불평하고 불만을 갖는다. 그러나 마윈은 오히려 이렇게 말한다.

 

“35세까지 가난하면 그건 당신 책임이다.” “남들이 불평불만을 가질 때 노력하는 사람만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마윈은 스펙(진학·취업에 필요한 점수나 경험)이 화려하지 않고, 숱한 실패를 겪었다. 삼수 끝에 겨우 대학에 들어갔다. 중국에서 그리 유명하지 않은 항저우 사범대학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했다. 취업에서는 삼십 번 넘게 떨어졌고 영어강사로 일할 당시 그의 수입은 한 달에 12달러(약 1만2000원)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중국 최초의 인터넷 기업인 ‘차이나 페이지’를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1999년 친구 17명과 함께 자신의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창업해 세계최대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로 키워 냈다.

 

그는 자신의 배경과 능력에 불평만 늘어놓는 사람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전한다.

 

“저는 머리가 그렇게 좋지 않아요. 여유 있는 집에서 자라지도 않았지요. 이렇다 할 배경도 없는데다 잘생기지도 않았죠. 하지만 오늘날의 저를 보세요. 저는 지금의 청년들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저같이 평범한 사람도 성공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다고요.”(마윈)

 

마윈의 ‘말말말’

 

마윈은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말을 많이 남겼습니다. 그의 명언들을 살펴봅시다.

 

“나는 이런 변화의 시대에 감사하다. 많은 사람이 불만을 갖는 것이 감사하다. 다른 사람들이 불평만 하고 노력하지 않을 때가 당신에게는 기회다. 세상이 변할 때 우리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버릴 것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이 세상에 (미국 대통령) 오바마는 단 한명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바마가 되려고 한다. 각자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 할 때, 모두가 최고가 된다.”

 

“무수한 실패가 없었다면 오늘의 알리바바에 이르지 못했을 것이다. 모든 큰 나무 밑에는 거대한 영양분이 있다. 많은 사람의 실패와 잘못에서 영양이 만들어진다. 창업이후 내가 얻은 최고의 지혜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실패하는지를 끊임없이 생각한다는 것이다.”

 

“때로는 당신이 일하는 곳이 어디인지가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시선이 어디를 향하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억울한 일을 많이 겪을수록 그릇이 커지고 포부도 자라난다.”

 

“성공은 당신이 얼마나 이루었느냐에 있지 않다. 성공은 당신이 무엇을 했고, 그것을 통해 얼마만큼의 경험을 쌓았느냐에 있다.”

 

이영신 기자 lys@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4.12.26 05:11:16 입력
kwon2956 2014-12-28 11:11:40

우와!~ 올 한해 가장 돈을 많이 벌었다니 정말 대단하다. 나는 올 한해도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을 보냈다. 마윈! 정말 축하해요. 다음 해에도이렇게 어린이동아에 나오기를 바랄게요.

kwon2955 2014-12-28 12:11:00

우와 정말 신기한 사람이다. 올해동한 제일 돈을 많이 벌다니...... 나도 우리 아빠가 제일 돈을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


다음 이미지는 클릭!

[The 리더]올 한해 가장 돈 많이 번 ‘마윈’ [2014/12/26]
[The 리더]2014년을 빛낸 영화배우, 최민식 [2014/12/19]
[The 리더]정상에 선 스포츠 노장 이승엽·이동국 [2014/12/12]
[The 리더]“장애를 넘어요” [2014/12/05]
[The 리더]우주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근육 굳어가도… 포기 안 해요” [2014/12/05]
[The 리더]멋진 배우로 인정받는 임시완 [2014/11/28]
[The 리더]12대회 연속 금메달 따낸 심석희 [2014/11/21]
[The 리더]‘인터스텔라’ 만든 크리스토퍼 놀런 [2014/11/14]
[The 리더]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열정 리더십’ [2014/11/07]
[The 리더]도전정신 빛나는 스포츠 스타 [2014/10/31]
1 2  3  4  5  6  7  8  9  10 
글쓴이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