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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토리텔링 코딩] [스토리텔링 코딩]동화를 프로그램으로
  • 어린이동아 취재팀
  • 2017-11-21 22: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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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화 코딩하기 ①

《 코딩과 관련된 개념, 배경 지식, 활용법을 이야기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알려주는 코너입니다. 코딩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이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코딩을 해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야기를 코딩한다고?

 

나척척 어동아, 무슨 책을 읽고 있니?

 

어동이 안녕하세요 박사님, 이솝우화 ‘여우와 포도’를 읽고 있어요.

 

나척척 울타리를 넘어 포도를 잔뜩 따 먹고는 배가 불러 빠져나오지 못한 여우 이야기로구나!

 

어동이 네, 맞아요. 여우가 포도를 따 먹는 장면이 재미있어요.

 

나척척 그 장면을 코딩해보면 어떨까? 이 블록대로 코딩하면 된단다.

 

 

배경 지식 쑥쑥

 

이솝우화 ‘여우와 포도’ 표현하기

 

이솝우화 ‘여우와 포도’의 한 장면을 스크래치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에서 녹색깃발을 클릭했을 때 여우가 포도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도록 해 봅시다. 움직이는 거리나 시간 값은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어요. 여기서 거리는 ‘20’, 시간은 ‘0.2초’로 각각 정했습니다. ‘2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10번 반복해 줍니다. 이때 이 블록에 ‘○초 기다리기’ 블록과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초 기다리기’ 블록을 연결한 뒤 ‘○번 반복하기’ 블록 속에 넣습니다.

 

여우가 포도나무 아래까지 이동한 뒤 포도를 발견하고 말을 하도록 하려면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대사와 대사가 화면에 나타날 시간 값을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는 “앗∼ 포도다! 내가 다 먹어야지!”라고 말하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여우가 나무 높은 곳에 매달린 포도를 먹으려고 위로 폴짝폴짝 뛰는 모습도 표현할 수 있어요. ‘y좌표를 ○만큼 바꾸기’ 블록을 가져온 뒤 위로 올라갈 때는 ‘60’을, 아래로 내려올 때는 ‘-60’을 각각 입력해 줍니다.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각 블록 사이에 넣어주면 좀더 뛰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답니다.

 

▶심소희 기자 sohi07@donga.com

 

 

어린이동아 취재팀 kid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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