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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TRI와함께하는코딩 놀이터]간단하게 세모를 쓱쓱
  • 어린이동아 취재팀
  • 2017-06-06 22: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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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블록 이용해 도형 그리기

《 소프트웨어(SW) 과목이 내년에는 중학교, 2019년에는 초등학교 필수 교육과정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에서는 ‘코딩’을 주로 배우지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이러닝연구그룹과 함께하는 코딩 놀이터’에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코딩과 친해져 봅시다. ETRI는 정보, 통신, 전자, 방송 기술 등 ICT를 연구하는 국책기관이며, 지식이러닝연구그룹은 소프트웨어 교육, e-러닝 교육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부서.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인 스크래치를 활용해 코딩을 배워봅시다. 스크래치 홈페이지(scratch.mit.edu)에 들어가 메인 화면에서 ‘만들기’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

 

이번 시간에는 추가블록을 활용하는 게임을 만들기에 앞서 추가블록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코딩 방법을 이용해 도형을 그릴 때와 추가블록을 이용해 도형을 그릴 때를 비교해 봅시다.

 

 
 

도형을 그리기 위해 연필 모양의 스프라이트(스크래치에 등장하는 주인공이나 사물)를 사용합니다. 먼저 ‘연필’ 스프라이트를 코딩해보겠습니다. 새로운 스프라이트 만들기 아이콘을 누르고 스프라이트 저장소에서 ‘Pencil’을 가져오세요.

 

 
 

먼저 추가블록을 사용하지 않고 삼각형을 그려보겠습니다. 이벤트 스크립트의 ‘깃발 클릭 했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펜 스크립트 블록에서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지우기’를 선택하면 그 이전에 실행됐던 그리기들이 지워져 깨끗한 상태가 된답니다. 그 아래에는 동작 스크립트의 ‘x: ㉠ y: ㉡로 이동하기’ 블록을 쌓아줍니다. ㉠에는 -161을, ㉡에는 -99를 적습니다.

 

형태 스크립트 블록 중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크기 30의 삼각형을 그려보겠습니다.’를 적고, ㉣에는 1을 적습니다.

 

 
 
 

삼각형은 3개의 꼭짓점이 있는 도형이므로 선을 세 번 그려야 하지요. 코딩으로 선을 세 번 그리도록 해 봅시다. 제어 스크립트 블록에서 ‘㉠번 반복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에는 3을 적습니다.

각 꼭짓점에서 삼각형의 각도도 정해주어야 합니다. 동작 스크립트의 ‘㉢만큼 움직이기’ 블록과 ‘㉣도 돌기’ 블록을 차례로 가져와 ‘3번 반복하기’라고 적은 제어 스크립트 안에 넣어주세요. ㉢에는 30을, ㉣에는 연산 스크립트의 ‘㉤/㉥’ 블록을 넣고 ㉤에는 360을, ㉥에는 3을 적습니다.

그 다음 펜 스크립트 블록에서 ‘펜 올리기’ 블록을 붙입니다. 펜을 사용해 그림을 그린 뒤 펜을 그만 사용하라는 내용의 블록이랍니다. ‘펜 내리기’와 ‘펜 올리기’는 그림 그리기의 처음과 끝을 말하는 것이므로 꼭 같이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펜 스크립트 블록에서 ‘펜 내리기’ 블록을 이어 붙입니다. ‘펜 내리기’ 블록은 펜을 사용해 선을 긋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스크립트랍니다.

 

 

 

이제 다른 도형들도 그려봅시다. 다른 도형들은 추가블록을 활용해서 스크립트를 적어 보겠습니다.

 

먼저 ‘정의하기 부분’의 블록과 추가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블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추가 블록 스크립트의 ‘블록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선택사항’을 누르면 ‘새로운 블록’이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먼저 ‘라벨 추가하기: 텍스트’를 선택하고 ‘도형 그리기’라고 적습니다. 그리고 ‘숫자 매개변수 추가하기’ 옆의 동그란 도형을 선택한 뒤, ‘도형의 모습’을 안에 적습니다. ‘라벨 추가하기: 텍스트’를 선택한 뒤 ‘각형’이라고 적어 넣고, ‘숫자 매개변수 추가하기’ 옆의 동그란 도형을 선택한 뒤, ‘도형의 크기’라고 적어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라벨 추가하기: 텍스트’를 선택하고 ‘크기’라고 쓴 뒤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정의하기 부분’ 블록이 만들어 집니다.

 

 
 

이제 추가블록을 활용해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정의하기 부분’ 블록 아래 펜 스크립트의 ‘펜 내리기’ 블록을 쌓고 제어 스크립트에서 ‘㉠번 반복하기’ 스크립트를 가져와 이어 붙입니다. ㉠에는 ‘정의하기 부분’ 블록에 있는 단어 중 ‘도형의 모습’을 끌어와 넣습니다.

 

‘㉠번 반복하기’ 스크립트 안에 동작 스크립트의 ‘㉡만큼 움직이기’와 ‘㉢도 돌기’ 블록을 차례로 넣습니다. ㉡에는 ‘정의하기 부분’ 블록에 있는 ‘도형의 크기’ 단어를 끌어와 넣습니다. ㉢에는 연산 스크립트의 ‘㉣/㉤’ 블록을 넣고 ㉣에는 360을, ㉤에는 ‘정의하기 부분’ 블록에 있는 ‘도형의 모습’ 단어를 끌어옵니다. 마지막으로 펜 스크립트에서 ‘펜 올리기’ 블록을 쌓습니다.

 

‘도형의 모습’과 ‘도형의 크기’에 다른 숫자를 넣으면 이 블록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추가블록을 이용하면 스크립트 길이도 짧아지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버그에도 쉽게 대처할 수 있어요. 다음 시간에는 추가블록을 활용해서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김보민 기자 gomin@donga.com

자료=ETRI 지식이러닝연구그룹 김희권 선임기술원

 

 

어린이동아 취재팀 kids@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어린이동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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