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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TRI와함께하는코딩 놀이터]짝궁 카드를 찾아라
  • 어린이동아 취재팀
  • 2017-04-25 22: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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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맞추기 게임 ②

《 소프트웨어(SW) 과목이 내년에는 중학교, 2019년에는 초등학교 필수 교육과정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에서는 ‘코딩’을 주로 배우지요.‘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이러닝연구그룹과 함께하는 코딩 놀이터’에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코딩과 친해져 봅시다. ETRI는 정보, 통신, 전자, 방송 기술 등 ICT를 연구하는 국책기관이며, 지식이러닝연구그룹은 소프트웨어 교육, e-러닝 교육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부서. 》

 

이번 시간에는 카드의 짝을 맞추는 게임을 완성해보겠습니다.

 

 

 

카드 스크립트를 코딩해보겠습니다. 우선 뒷면이 숫자 1인 카드를 코딩해볼게요.

 

먼저 ‘게임을 시작할 때’의 상황. 에뚜리가 그려진 카드가 화면에 나타나도록 만들어봅시다. 이벤트 스크립트에서 ‘처음으로를 받았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아래에 형태 스크립트의 ‘보이기’ 블록과 ‘모양을 에뚜리 PNG 파일로 바꾸기’ 블록을 쌓습니다.

 

 
 

이제 ‘카드를 눌렀을 때 카드가 뒤집히는 상황’을 코딩하겠습니다. 같은 숫자가 적힌 카드의 짝을 맞추는 게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뒷면이 숫자 1인 카드를 두 개 만들어봅시다.

 

먼저 이벤트 스크립트에서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형태 스크립트에서 ‘모양을 1-glow로 바꾸기’ 블록도 가져오세요.

 

아래에는 제어 스크립트의 ‘만약 ㉠(이)라면, 아니면’ 블록을 쌓습니다. ㉠에는 연산 스크립트의 ‘㉡>㉢’ 블록이 필요해요. ㉡에는 변수 ‘카드1’을, ㉢에는 숫자 0을 넣어줍니다. 첫 번째 카드를 뒤집는 행동이지요. 아래에 데이터 스크립트의 ‘카드2를 ㉣로 정하기’ 블록을 넣고, ㉣에는 숫자 1을 적습니다. 이어 ‘카드1을 ㉤로 정하기’ 블록도 쌓은 다음, ㉤에 숫자 1을 적으면 뒷면이 숫자 1인 카드 두 개(카드1, 카드2)가 만들어진답니다.

 

제어 스크립트의 ‘㉥까지 기다리기’ 블록도 필요합니다. 먼저 뒤집힌 카드가 다음 카드가 뒤집힐 때까지 가만히 있도록 하기 위함이지요. ㉥에는 연산 스크립트의 ‘㉦ 그리고 ㉧’ 블록을 넣어줍니다. ㉦과 ㉧에는 ‘㉨>㉩’ 연산 블록을 각각 넣고 ㉨ 자리에는 차례대로 변수 ‘카드1’과 ‘카드2’를, ㉩ 자리에는 숫자 0을 넣으면 됩니다.

 

 
 

‘두 개의 카드가 뒤집힌 다음 상황’을 코딩할 차례. 두 개의 카드 뒷면에 적힌 숫자가 같으면 ‘맞은 카드 개수’ 점수를 1만큼 올려보겠습니다. 제어 스크립트에서 ‘만약 ㉠이라면, 아니면’ 블록을 먼저 가져옵니다. ㉠에는 연산 스크립트의 ‘㉡=㉢’ 블록을 넣고 ㉡에는 변수 ‘카드1’, ㉢에는 변수 ‘카드2’ 블록을 넣어줍니다. 아래에 제어 스크립트의 ‘1초 기다리기’ 블록을 쌓은 다음 데이터 스크립트의 ‘맞은 카드 개수를 1만큼 바꾸기’ 블록을 가져오세요. 형태 스크립트의 ‘숨기기’ 블록도 쌓아주면 짝을 맞춘 카드는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카드 뒷면에 적힌 숫자가 서로 다를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아니면’ 블록의 아래에 제어 스크립트의 ‘1초 기다리기’ 블록을 쌓아줍니다. 이번에는 ‘틀린 횟수를 1만큼 바꾸기’ 블록을 가져오세요. 틀렸을 때 다시 카드의 앞면이 보이도록 하기 위해 형태 스크립트의 ‘모양을 에뚜리 PNG 파일로 바꾸기’ 블록을 쌓아줍니다. 계속 게임을 이어가려면 ‘카드2를 ㉣로 정하기’, ‘카드1을 ㉤으로 정하기’ 블록을 차례로 가져와 ㉣과 ㉤에 숫자 0을 적습니다.

 

 
 

뒷면이 숫자 2∼6이 적힌 카드도 만들 차례. 카드1의 스프라이트를 복사하는 방법을 써보겠습니다. ①, ②, ③에서 만든 카드1 스프라이트에 마우스를 갖다댄 다음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복사’를 선택하면 된답니다. 복사한 다음 그림처럼 붉은 네모 안의 숫자만 카드에 해당하는 번호로 바꿔주세요. 뒷면이 숫자 2인 카드에는 2를, 6인 카드에는 6을 적는 식.

 

 
 

게임에 필요한 카드는 총 12개.

6개의 카드 스프라이트를 복사해 카드가 12개가 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빨간 네모 안의 도장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1부터 6까지의 카드 스프라이트를 하나씩 클릭하면 스프라이트의 모든 내용이 복사된 카드 6개가 더 만들어집니다.

 

 
 

코딩 완성! 이제 신나는 ‘카드 짝 맞추기 게임’을 해봅시다.

 

▶김민경 기자 min79@donga.com

 

 

어린이동아 취재팀 kid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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