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sters demonstrate against the official election results declaring President Nicolas Maduro’s reelection, the day after the vote in Valencia, Venezuela, Monday, July 29, 2024. Valencia=AP뉴시스
>> 지난달 29일 (남미 나라) 베네수엘라의 (도시) 발렌시아. 투표 다음날, 시위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재선을 선언하는 공식 선거 결과에 항의하며 *시위에 참여하고 있어요.
*베네수엘라에서 최근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현 대통령이 3선(세 번째로 당선됨)에 성공한 가운데 이번 선거가 부정선거(정당하지 못한 수단과 방법으로 진행된 선거)라는 의혹이 커지면서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가 심해지고 있어요.
이런 의혹은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가 개표(투표함을 열고 투표의 결과를 검사함)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하지 않고, 시민들의 개표 참관(어떤 자리에 직접 나아가서 봄)도 막으면서 불거졌어요. 베네수엘라 야당(현재 정권을 잡고 있지 않은 정당)과 시민들이 “선거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시위에 나서자 군과 경찰이 강하게 대응하며 사상자(죽거나 다친 사람)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어요.
현재 베네수엘라의 대통령인 마두로는 미국의 정책에 반대하는 ‘반미’ 성향의 인물. 미국 정부는 베네수엘라 정부에게 “부정선거 의혹이 나온 최근의 대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했어요.
▶어린이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어린이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어린이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상업적인 댓글 및 도배성 댓글, 욕설이나 비방하는 댓글을 올릴 경우 임의 삭제 조치됩니다.
더보기